[논문소개] Typology of trust in micro-health and fitness influencers, Carsten D. Schultz (2025)
요즘 건강 및 피트니스 인플루언서를 팔로우하면서 신뢰를 느낀 적 있으신가요?
마이크로 헬스·피트니스 인플루언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형성에는 4가지 신뢰 요인이 영향을 줍니다.
1️⃣ 신뢰 성향 (Disposition to Trust): 타인을 신뢰하려는 당신의 기본적인 성향
2️⃣ 제도 기반 신뢰 (Institution-Based Trust): 플랫폼의 보안과 신뢰도
3️⃣ 신뢰 믿음 (Trusting Beliefs): 정보의 정직함, 전문성 그리고 호의성
4️⃣ 신뢰 의도 (Trusting Intentions): 특정 인플루언서를 신뢰하려는 결정
이 4가지 신뢰 요인의 영향력은 외모적 매력이나 전문성보다 크며, 브랜드-인플루언서 간 일관성 있는 협업이 소비자 신뢰 형성에 중요합니다.
소셜미디어 경험이 적은 사용자일수록 ‘기본적인 신뢰 성향’이 더 큰 역할을 하고, 신뢰는 곧 태도 → 구매 의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입니다.
원문: Schultz, C.D. (2025). *Journal of Consumer Marketing*, 42(2), 223–239.
DOI: 10.1108/JCM-08-2024-7087
외국학술지지원센터2025-04-14 16:36:25